로컬저널리즘의 선두주자 newsY : “올해의 안전한 車” K7 등 국산車 석권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7년12월17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17-08-24 07:00:26
뉴스홈 > 플러스 > 자동차
2010년12월14일 10시5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올해의 안전한 車” K7 등 국산車 석권
충돌 안전 우수, 보행자 보호는 미흡

기아자동차 K7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최근 출시되어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승용차를 대상으로 안전도 평가를 실시하고 충돌분야 종합등급 및 “올해의 안전한 차” 선정결과 등을 발표하였다.

올해 평가된 차종은 총 12차종으로 지난 8월 5차종의 결과를 발표한데 이어 이번에 나머지 7차종의 결과 및 전체 차종을 종합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이번 발표차종은 국산차 5차종과 수입차 2차종으로 ▲준중형급인 현대 아반떼 ▲중형급인 기아 K5 및 르노삼성 SM5 ▲중형급 레저용인 기아 스포티지 ▲대형급인 기아 K7, 벤츠 E220 CDI 및 아우디 A6이며 평가항목은 ▲정면충돌 안전성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측면충돌 안전성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좌석 안전성(이상 충돌분야 5개 항목) ▲보행자 안전성 ▲주행전복 안전성 ▲제동 안전성 등 총 8개이다.

7차종의 평가결과, 자동차 안전도를 대표할 수 있는 ‘충돌분야 종합등급’에서 7차종 모두 1등급을 받아 지난 8월 발표와 마찬가지로 충돌안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충돌분야에서 후방 충돌시의 탑승자 목 상해 예방 등을 위한 ‘좌석 안전성’은 르노삼성 SM5 및 아우디 A6 등 일부 차종이 미흡하고 차-대-보행자 사고시의 보행자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보행자 안전성’은 기아 스포티지가 별4개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차종이 미흡하였다.

자동차 충돌시험 장면
올해 전체 12차종의 평가결과를 종합해 보면, 에어백 기본 장착 등 안전도 향상 노력으로 충돌 안전성은 11차종이  1등급을 받는 등 전반적으로 우수하였으나 ‘보행자 안전성’은 별4개를 받은 지엠대우 마티즈 및 기아 스포티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종이 여전히 미흡해 제작사의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국산차와 수입차의 평가결과, 기아 K7이 동급인 수입차 3차종에 비해 충돌 안전성 등이 동등 이상인 것으로 평가되어 국산차의 안전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올해 평가된 전체 12차종 중 “올해의 안전한 차”로 기아 K5,스포티지,K7, 현대 아반떼,쏘나타,투싼 등 6차종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 중 기아 K7이 1위, 현대 쏘나타 및 아반떼가 각각 2,3위를 차지하여 “올해의 안전한차” 수상의 영광을 받게 되었다.

한편,평가시험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정부의 성능시험대행자로 지정되어 있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에서 실시되었으며 올해 및 그동안 평가된 자동차의 자세한 안전도평가 결과는 국토해양부 자동차정보전산망(www.car.go.kr)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백범식 (sinmoon@gmail.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자동차섹션 목록으로
[자동차]“올해의 안전한 ...
[자동차]돌아온 GT 챔피언 ...
[자동차]국산 슈퍼카의 자...
[자동차]GTM 4전, 폭염도 ...
[자동차]현대, 삼성 중고차...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자동차 색상은 블랙·화이트·실버가 대세 (2011-04-25 14:43:48)
이전기사 : 박지성의 차는 포르쉐 카이엔, 허정무 감독은 폭스바겐 골프 (2010-07-02 09:05:00)
비례대표 임기...
비례대표 임기는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오직 내 삶의 터전 물빛고운 ...
다큐 지구를 통해 본 그린벨트...
“천사들에게 사랑을 이 사회...
무관심=위기의 정치, 알고 있...
"촛불을 밝혀 든 우리 대한의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社告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