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저널리즘의 선두주자 newsY : 두부수율 18% 향상된 두부콩 ‘새단백’ 개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0월24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9-09-25 19:20:00
뉴스홈 > 농축어업 > 신기술
2011년04월28일 09시3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두부수율 18% 향상된 두부콩 ‘새단백’ 개발
올해부터 시범재배

농촌진흥청은 재배 가능한 품종이면서 콩 알의 단백질 함량이 48% 이상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으며, 두부수율이 기존 품종들에 비해 18% 높은 신품종 ‘새단백’ 콩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새단백’ 콩은 우리 전통육종기술로 개발된 신품종이며 단백질 함량이 48%이상으로 일반 콩 38~40% 수준보다 월등히 높은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으면서도 각종 병해와 재해에 강해 농가 재배특성이 매우 우수하다.

세계적으로 기존의 유전자원이나 품종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48% 이상 높은 콩은 있지만, 고단백질 콩은 농업적인 재배 특성이 불리하고 작물로서의 경제성이 낮아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새단백’ 콩은 최근 콩 재배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불마름병에 강할 뿐 아니라 밀식재배에서도 쓰러짐에 강해 농가 재배가 용이하다.

고단백질인 ‘새단백’ 콩을 전통 콩 식품원료로 사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같은 양의 원료콩을 사용해 두부를 생산할 경우 두부가 18% 더 많이 생산된다는 것이다. 또한, ‘새단백’으로 제조한 두부는 맛과 향, 씹을 때의 조직감, 전체적인 기호도 등이 기존 품종으로 제조한 것 보다 높아, 보다 맛 좋은 두부를 생산할수 있다.

가공업체에서 평가한 새단백의 두부수율은 371%로 국내에 가장 널리 보급되고 있는 ‘대원콩’의 314%에 비해 수율이 57%p(생산량 기준 18%) 더 높아 두부 가공업체들의 가격경쟁력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두유의 색도가 밝아 색택이 좋은 두부를 제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단백’ 콩의 개발은 두부수율 향상으로 원료곡 1만 6천톤을 추가로 생산한 것과 같은 역할을 해 연간 84억원의 원료콩 수입 대체효과는 물론, 가공업체의 국산콩 생산확대를 유발해 우리나라의 식용콩 자급률을 높이는데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단백질 함량의 연차간 안정성이 높고 재배가 용이한 고단백질 콩 품종이 개발됨으로써, 두부와 전통 장류식품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뿐 아니라 콩고기 등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가공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새단백’ 콩은 재래식 된장과 간장 발효시 효소활성이 높으며, 장류식품의 구수한 향미와 감칠맛을 더해주는 된장 및 간장의 아미노태질소와 유리아미노산 함량이 매우 높아 기존 콩들에 비해 장류용으로도 우수한 특성을 갖추고 있다.

농촌진흥청 기능성작물부 이종기 부장은 “이번에 개발된 ‘새단백’ 콩에 의한 획기적인 두부가공 적성 개선으로 가공업체의 국산 콩이용이 증대되고, 이는 국산콩의 생산 확대로 이어져 수입 두부용 콩을 점진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진청은 현재 ‘새단백’ 콩을 품종보호 출원 중에 있으며, 올해부터 시범재배를 거쳐 재배면적을 크게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박춘선 (pcscyber@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신기술섹션 목록으로
[신기술]고려인삼,아토피에...
[신기술]씨없는 포도 ‘청...
[신기술]영양사과, 항산화...
[신기술]벼 파종도 무인헬...
[신기술]두부수율 18% 향상...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농진청, 제초제 저항성 잡초 효과적 방제요령 발표 (2011-04-29 07:07:29)
이전기사 : 고려인삼,아토피에도 억제 효과 있다. (2011-02-24 08:54:26)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社告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