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저널리즘의 선두주자 newsY : 산림경영계획 작성 무료 지원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9월16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09-04 16:50:00
뉴스홈 > 농축어업 > 정책
2013년05월11일 08시0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산림경영계획 작성 무료 지원
경북도,산주 소득증대 위해

경북도는  산주들에게 산림경영계획 작성비를 지원한다.

올해 총 3억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17천ha의 산지에 대한 산림경영 계획을 수립 할 예정으로 산주의 비용부담 없이 전액 보조로 산림경영기술자에 의뢰하여 작성한다.

산림경영계획은 산림의 탄소흡수, 수원함양, 공기정화 등 공익적 기능 향상과 더불어 목재생산, 산림소득사업 등 경제적 가치 증진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그동안 의무제에서 ‘99년 권장제로 전환되면서 ’12년말 기준 산림경영계획 작성률은 37%로 해마다 하락했다.

산림경영 계획 작성은 10년 단위로 수립하고 그 계획에 따라 산림을 경영하여야 하며 산림경영계획서에는 나무심기사업, 숲가꾸기, 목재수확 등에 관한 사항과 임도·작업로 시설과 산림소득의 증대를 위한 사업 등 산림경영에 필요한 사항이 포함되며 계획된 임목의 벌채 또는 굴취, 채취의 경우 별도 허가 절차 없이 신고로 가능토록 하고 있다.

산림경영계획 수립을 하고자 하는 산주는 경영계획 수립 전년도에 시군 산림부서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도는 산림경영계획 수립에 산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산주가 산림경영계획을 인가 받으면 계획에 반영된 사업에 대한 소요 사업비를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벌채 또는 양도에 따른 소득세와 법인세, 증여세, 종합토지세에 대한 세금감면 등의 세제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도는 최근 산림경영의 방향은 산림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 중 산림경영을 통해 소득을 올린 경험이 있는 사람이 10여년전에 비해 세배 이상 증가했으며 앞으로 산림에 투자할 계획이 있는 사람도 같은 기간에 비해 두배로 늘어 우리나라 산주들의 산림경영 인식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산림경영을 통해 얻는 실질 소득은 아직 미흡한 실정으로 연소득 2,000만원 이상 산주는 전체의 13%정도에 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산주들이 보유한 산림의 가치는 1천㎡당 산림자체 1,000만원, 부동산 3,500만원, 공익적 가치 6,200만원 정도로 각각 생각하고 있어 산림의 공익적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이상식 (leesangsic@ymail.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정책섹션 목록으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FTA대응 대체과수 명품화 사업’ 추진 (2013-05-14 13:35:00)
이전기사 : 매주 수요일 ‘축산농가 일제소독의날 (2011-04-28 09:39:02)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社告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