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저널리즘의 선두주자 newsY :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도입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7년12월17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17-08-24 07:00:26
뉴스홈 > 뉴스 > 교육/복지 > 교육/보육
2015년04월21일 08시1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도입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고, 대학입시와 학비 부담 없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필요한 직무능력을 키우는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Uni-Tech)’이 올해 하반기부터 도입된다.

정부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주재로 제4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일학습병행제 확산방안’을 심의·확정하였다.

이번 대책에는 그간 졸업생 중심으로 추진되어왔던 기업현장 중심의 한국형 도제교육제도인 일학습병행제를 고교·전문대·대학 재학생 단계의 정규교육과정으로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포함되었다.

일학습병행제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개혁과제의 하나로 능력중심사회로 가기위한 현장중심의 맞춤형 교육훈련 정책이다.

먼저, 올해 3월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한 9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2017년까지 전국 41개 국가산업단지로 연계·확대하며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방식 및 지원 방식을 내실화한다.

산업이 필요로 하는 우수 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관계 부처 간 협의를 통해 전략산업분야를 정하고 해당분야를 중심으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선정한다.

아울러, 우수한 직업교육을 위해서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한 중소기업의 시설장비 등 현장훈련 여건을 보완하기 위해 지역·산업단위 거점 공동훈련센터를 육성하기로 하였다.

또한, 이번 확산 방안에는 전문대를 중심으로 특성화고와 일학습병행기업을 연계하여 중·고급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Uni-Tech)’ 계획이 포함되었다.

고용노동부와 교육부 협업으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4월 공청회를 거쳤으며 5월 사업설명회 및 합동 공모를 거쳐 7월 경 16개 시범사업단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 제도는 미국 IBM과 뉴욕시립대가 설립한 IT전문 고교·전문대 통합학교인 ‘뉴욕 P-Tech’ 사례와 최근 고숙련 인력 수요 증대에 따른 독일의 대학 일학습병행제인 ‘DHBW(Duale Hochschle Baden-Wurttemberg)’사례 등을 바탕으로 도입하게 되었다고 고용노동부는 배경을 설명했다.

참여 학생은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NCS 기반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평가를 거쳐 산업계가 인정하는 국가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참여 기업은 교육훈련프로그램 및 기업현장교사 수당 등 인프라 지원과 함께 교육훈련비 지원을 받게 된다.

고용노동부는 Uni-Tech 제도가 도입되면 특성화고와 전문대학의 직업교육과정 간 연계성이 강화되어 사회에서 필요한 중·고급 기술인력이 양성되고 고교 3학년 말, 대학입시 기간 및 방학 등 버려질 수 있는 시간에공백기간 없이 집중교육을 함으로써 6개월∼1년까지 청년들의 노동시장 진입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학단계 일학습병행제는 3~4학년 학생이 학기제 방식으로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IPP(장기현장실습)형 일학습병행제’가 도입된다.

한편,올 하반기부터 인하대, 숙명여대 등 4월에 선정된 전국 14개 대학,843개 기업 2,153명이 참여해, 시범 운영 후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박춘선 (koreanews@gmail.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교육/보육섹션 목록으로
[교육/보육]안동시, 출산장려...
[교육/보육]허브힐즈로 떠나는...
[교육/보육]안동교육청, 댐주...
[교육/보육]상주영어타운 겨울...
[교육/보육]미래의 새싹들에게...
 
 이규재 (2015-05-30 14:49:39)     101   0  
※▶강­원­랜­드­대­표­사­이­트 ※▶해­피­카­지­노­사­이­트접­속­주­소 ※▶☞컴퓨터로 접속하세요W­W­W.y­a­y­a­1­0­0­4.c­o­m ※▶신­규­첫­입­금­1­0­%­☞­매­일­첫­오­링­시­5­% ※▶매­입­금­시­3­%­☞­(­오­링­최­대­금­액­3­0­만) ※▶주­말­입­금­시­5­%­☞­천­만­오­링­시­7­% ※▶보­너­스­배­팅­3­배­이­상­적­용­최­대­금­액­(7­0­만)지­급

이름 비밀번호
[1]
이전기사 : 농어촌 중학교 집중 육성 선정 (2013-11-15 11:36:16)
비례대표 임기...
비례대표 임기는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오직 내 삶의 터전 물빛고운 ...
다큐 지구를 통해 본 그린벨트...
“천사들에게 사랑을 이 사회...
무관심=위기의 정치, 알고 있...
"촛불을 밝혀 든 우리 대한의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社告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