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유심 해킹 대란, 2300만명 개인정보 유출
통신 대란에 따른 2차 피해 확산 우려... 금융 피해 사례도 등장
SK텔레콤이 사상 최대 규모의 해킹 공격을 받아 2300만 가입자의 유심(USIM) 정보가 유출된 사태가 발생했다. 통신사 보안 취약점이 드러난 가운데, 소비자 불안과 2차 피해 우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sk텔레콤 홈페이지에 게시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안내문]
지난 4월 19일 오후 11시경, SK텔레콤은 자사 시스템에서 악성코드 감염 정황을 발견하고 즉각 대응에 나섰다. 회사 측은 악성코드를 삭제하고 해킹 의심 장비를 격리 조치했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즉시 신고했다. 정부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사고 원인과 피해 규모를 조사 중이다.
유심은 휴대전화 사용자의 통신 인증과 식별 정보를 담고 있어 보안상 중요한 요소다. 전문가들은 유출된 정보가 복제폰 개통, 문자 인증 탈취, 보이스피싱 등 다양한 불법 행위에 악용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SK텔레콤은 "현재까지 유출된 정보는 고객 식별번호 등 일부에 국한됐다"고 밝혔으나, 이름, 주민등록번호, 결제 정보 등 민감 정보 유출 여부는 여전히 조사 중이다. 그러나 가입자 2300만 명 전체가 잠재적 피해 대상이 되면서 사회적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미 피해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부산의 한 60대 남성은 SKT 휴대전화가 갑자기 해지된 후 알뜰폰이 개통되고, 5,000만 원 상당의 금전 피해를 입었다고 신고했다. 경찰은 이 사건과 해킹 사태의 연관성을 집중 수사하고 있다.
피해 가능성이 커지자 SK텔레콤 가입자들은 온라인에서 집단소송을 준비 중이다. 이들은 "유심 정보는 단순한 통신정보가 아닌, 복제폰 개통과 금융사기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개인정보"라고 주장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4월 25일부터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료 교체를 실시하고, 온라인 예약 신청도 받고 있다. 회사 측은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고객의 해킹 피해에 대해 100% 보상을 약속했으며, 보안 체계 강화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 중이다.
정부와 관계 당국의 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유출된 정보의 실제 악용 사례와 피해 규모가 추가로 드러날 가능성에 사회적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보안 전문가들은 유심 정보만으로는 금융 계좌 탈취 등 직접적 피해가 제한적일 수 있으나, 해커가 추가 개인정보를 확보할 경우 위험성이 증폭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번 사태는 국내 최대 이동통신사의 보안 취약성을 여실히 드러내며, 통신업계 전반의 개인정보 보호체계 점검과 보안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신속한 대응과 정부의 투명한 정보 공개, 그리고 가입자들의 선제적 보호 조치가 향후 피해 확산을 방지하는 관건이 될 전망이다.